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환자 중심의 강릉동인병원

심장혈관센터 소개

심장내과 전문의와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의 협진 시스템과 첨단 장비 및 시설을 갖춰 환자들의 진료편의를 위하여 빠른 시간내에 모든 심장관련 검사를 마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 심장혈관조영치인 Angio 장비 도입 및 심장전용 초음파 등 의료장비가 완벽하게 구성되어 심장내과 전문의가 365일 24시간 대기하면서 급성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질환에 대해 전문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센터 질환/시술
혈관조영술, 관상동맥스텐트 삽입술, 풍선확장술, 인공심장 박동기 삽입술, 관상동맥 및 말초동맥중재술, 부정맥, 급성심근경색, 고혈압, 협심증, 흉통, 장질환, 심장판막질환
관상동맥 조영술(CORONARY ANGIOGRAPHY)
관상동맥 조영술이란 심장 혈관을 촬영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심장에는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있으며, 관상동맥의 안쪽 벽에 지방성분, 혈전 등이 차서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화가 발생하거나 혈관이 심하게 수축하면서 피의 흐름이 감소되어 가슴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해주는 약물(조영제)을 가느다란 도관(카테터)을 통하여 주입하면서 방사선 촬영으로 영화를 찍듯이 움직이는 심장과 관상동맥을 촬영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로 혈관의 막힌 부위와 심한 정도를 확인하여 향후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비침습적 관상동맥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한 비혈관적 심장 검사 방법으로, 몸 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도 심장의 내부 구조, 심실의 기능 및 움직임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정확하고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몸 속으로 기구를 삽입하는 (관혈적) 진단 방법인 정밀검사(심도자 검사나 심혈관조영술) 없이도 진단을 확정하고 앞으로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게 합니다. 심장판막증(승모판협착증 등) 심근증 협심증 심근경색 대동맥류 심막염 선천성 심장병(심방중격결손증 등)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Treadmill exercise test)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을 관상 동맥이라고 합니다. 관상 동맥에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이 일을 많이 해야 할 때에 심장 근육에 산소 공급이 부족한 상태가 되어 가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를 협심증이라 부르는데,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는 이러한 협심증을 비침습적으로 진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24시간 생활심전도 검사 (홀터 검사)
24시간 생활심전도 검사는 수초에서 수분동안 지속되어 포착이 매우 어려운 부정맥을 휴대 중인 심전도 기록 장치를 통해 기록하는 방식의 검사 방법입니다.